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상식

나이가 들면 키가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by 꿀팁우체국 2022. 11. 13.

오늘은 나이가 들면 키가 줄어드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중년이 될수록 10년에 1CM정도씩 줄어들고 있는데요. 키가 줄어드는 이유는 관절 질환에 의해서와 척추의 질환에 의해 나타나면서 영향을 받는다고 하는데 오늘은 그이유를 알아보도록 하죠!

 

나이가 들면 키가 줄어드는 이유
나이가 들면 키가 줄어드는 이유

 

 

퇴행성관절염은 어떤 질환인가요?

오랜시간 무릎 관절을 사용하다보면 연골이 마모 되면서 뼈가 부딪히고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퇴행성관절염이라고 하는데, 안쪽 연골이 닳면서 무릎과 종아리뼈 사이 간격이 좁아지면서 무릎 안쪾으로 체중부하가 계속 되면서 다리가 O자로 휘어지게 되는데 그러면서 점점 키는 줄어들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어떤 질환
퇴행성관절염은 어떤 질환

 

 

보통 나이가 들면 10년에 1cm정도가 줄어든다고 알려져 있는데, 일반적 변화는 30대 후반부터 시작이 되는데 2~5cm 까지 줄어들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줄어드는 이유는 척추 디스크가 얇아지고, 골밀도가 약해지면서 뼈의 변형이 되기 때문에

디스크 속 수분과 뼈속 성분이 빠져나가게 되면서 신장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 이후 골밀도가 낮아지게 되면서 키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키가 줄어드는 원인 1번째 : 골다공증

보통은 노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이 되는 상태가 되는것을 골다공증이라고 하는데, 골다공증이 있다면 새로운 뼈를 생성하는 골 생성과 오래된 뼈를 제거하는 골소실 사이에 불균형이 있게 되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쉽게 으스러지게 되기 때문에 허리가 점점 휘게되고, 척추뼈 자체가 무너지게 되면서 키가 점점 줄어드는 결과가 생기고 있습니다.

 

키가 줄어드는 원인 1번째 : 골다공증
키가 줄어드는 원인 1번째 : 골다공증

 

 

키가 줄어드는 원인 2번째 : 척추관협착증

노화가 되면서 척추의 디스크의 이동, 인대과 확장이 되는것이 원인이 되는데요. 척추관협착증은 척추에서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점점 좁아지게 되면서 허리의 통증이 발생하여 여러 복합적인 신경질환으로 허리가 점점 굽어져 키가 작아질수있는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키가 줄어드는 원인 2번째 : 척추관협착증
키가 줄어드는 원인 2번째 : 척추관협착증

 

 

키가 줄어드는 원인 3번째 : 거북목증후군

위에서 말씀드린거처럼 허리통증으로 인해 키가 줄어들수가 있지만, 요즘처럼 스마트폰 사용과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업무를 보는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거북목증후군에 의해서 키가 줄어들수가 있는데요.

 

현대인들은 전자기기 사용이 일상화가 되어 있어서, 목이나 척추에도 영향을 주게 되면서 척추가 앞으로 굽거나, 목도 점점 앞으로 나오게 되면서 키가 줄어들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거북목처럼 목이 점점 앞으로 가고 목과 허리에 통증이 생기기전에 바른 자세를 할 수있도록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키가 줄어드는 원인 3번째 : 거북목증후군
키가 줄어드는 원인 3번째 : 거북목증후군

 

 

마무리

오늘은 키가 줄어드는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키가 줄어드는 이유가 노화로 인해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나타날수 있지만, 꼭 나이가 들지 않아도 생활 습관에 의해서 키가 줄어들수 있습니다.

 

그래서 키가 작아지는것을 어느정도 예방을 하실려면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는것이 좋은데, 평소 뼈의 도움을 줄 수 았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카페인의 섭취는 줄이고 흡연과 음주는 최대한 자제를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뼈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운동을 하면 좋은데요. 뼈건강을 위해 평소에 걷기운동, 스트레칭, 줄넘기 등등 적당한 운동을 필수로 하는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관절이 약하거나 관련 질환이 있다면 줄넘기와 뛰는운동은 관절에 무리가 갈수 있으니 과도하게 운동을 하는것은 피하는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오늘은 키가 줄어드는 원인을 알아보았는데 키가 줄어드는것을 완전 막을수 없지만, 평소 뼈를 튼튼히 관리하는것이 좋으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서 키가 작아지는것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