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건강 정보

목젖이 부었을때 어떻게 해야될지 알아보자

by 꿀팁우체국 2022. 12. 17.

요즘처럼 추운 겨울이나 환절기에 가끔 자고 일어나면 갑자기 목젖이 부은 경우가 있었을 겁니다. 이유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갑자기 목젖이 부르게 되면 감기를 먼저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단순히 목이 아픈 증상인 거지, 목젖이 부었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목젖이 왜 부었을까?

 

목젖이 붓는 원인은 환절기처럼 심한 일교차가 있었을 때 면역력 저하로 인한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몸을 지켜주는 면역세포가 바이러스나 외부 균의 침투로 인해서 몸이 약해지는데 이때 바이러스를 이기지 못해서 면역력이 저하되어 목젖이 붓게 되는데요. 목젖은 주로 피로 누적, 세균 감염, 알레르기 증상으로 인해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갑자기 목젖이 붓게 되면 음식물을 삼키는 게 어려울 뿐만 아니라 침도 삼키는 것도 어려워지면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대처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목젖이 부었을 때 나타나는 원인

 

1) 면역력 저하

 

위에서도 말슴드렸지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질환이 생기는 건데요.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만성피로 등으로 인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신진대사의 흐름을 방해하여 목부음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알레르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라면 꽃가루, 먼지, 반려동물의 털로 인해서 알레르기가 반응해서 목젖이 붓는 경우가 발생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원인으로 나타나는 목부음의 증상들은 1~2주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3) 편도선염

 

편도선염이 생기게 되면 편도에 염증이 생겨서 목부음과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 편도선염은 세균과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서 나타나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보통 4~6일 정도 지나면 증상이 호전이 됩니다.

 

4) 인후염

 

인후염은 환절기처럼 기온변화가 심해서 신체가 적응하지 못해 바이러스와 세균에 감염이 되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목 부 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목 부 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침을 삼키거나, 음식물을 먹는데 통증이 있어서 불편함이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비만

 

신체가 살이 찌게 되면서 몸 뿐만 아니라 코와 목젖 등이 같이 살이 찌게 되면서 목젖이 붓게 되어 공기의 통로가 좁아지게 되는데, 코골이가 심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만으로 인해 목젖이 붓는다면 다이어트로 비만을 해결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2. 목젖이 부었을 때 예방 또는 대처방법을 알아보자

 

1) 면역력 향상에 좋은 과일 먹기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과 과일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은 레몬, 키위, 오렌지, 시금치, 달걀, 브로콜리, 견과류, 호박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건강기능식품으로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주면서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목젖까지 가글 해주기

 

목젖에 느 세균이 있어서 목젖이 붓는 질환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소금물을 이용해서 양치질을 하거나 가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소금에는 뛰어난 살균, 소독 효능이 있어서 가수들도 목 관리를 할 때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것을 방송에 나온 적이 있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소금물로 가글을 해주거나, 판매되는 가글 제품으로 가글을 할 때 목젖까지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3) 목 주변을 따뜻하게 해 준다.

 

요즘처럼 추운 날씨인 경우에는 목 주변에 스카프나 목도리를 감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 주변을 따뜻하게 해 주어야 목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목젖이 부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물을 자주 마셔주기

 

물을 많이 먹으면 건강하다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물은 많이 먹으면 좋지만, 찬 물을 먹기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시면 목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목젖의 부기를 빼는데 좋기 때문에 목젖이 부었을 때에는 커피와 녹차,홍차와 같은 차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차를 먹었을 때 경우에는 체내의 수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붓기를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마무리

 

오늘은 목젖이 부었을 때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인 만큼 충분한 휴식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평소에 하루에 8시간 정도는 수면을 취해주어야만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목젖이 부었을 때 초기 증상이 느껴진다면 대안 방법을 보면서 대처를 빠르게 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목젖이 심하게 부었을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